모교 이욱 학생(정보융합학부 18, 사진 오론쪽 첫 번째)이 KMAC 경영혁신 연구논문 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12월 7일(화) 서울신라호텔에 개최된 한국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진행되었다.

연구는 ‘이종 앙상블 기법’으로 신용카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용도 예측 성능 향상 및 중복된 동일 독립 변수처리 여부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했다.

논문에서는 정형 데이터에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부스팅 모델을 활용했고 고성능 딥러닝 정형 데이터 네트워크인 Tabnet과 이종 앙상블을 활용했다. 또한 신용카드 데이터 상 동일 고객 다수계좌 데이터를 추가로 고려한 전 처리 방식은 Catboost의 정렬 부스팅 기법을 적용했다.

해당 논문은 데이터 사이언스 경진대회인 ‘Dacon’에서도 수상한 바 있다. 이욱 학생은 대회 당시 직접 만든 수상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이번 논문을 작성해 우수한 성과를 냈다.

한편,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는 1989년에 민간 주도로 설립된 진단평가 기반의 대한민국의 경영컨설팅 전문기관이다. KMAC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글로벌 브랜드이다. KMAC는 글로벌 컨설팅 기관과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진단평가』 기반의 총체적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MAC 경영혁신 연구논문 학술대회는 KMAC가 매년 개최하는 학술행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