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교육전공이 주관한 ‘2021년 한국REBT인지행동치료학회 연차학술대회’가 지난 2021년 11월 6일(토)에 진행되었다.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ZOOM을 통한 온라인 행사로 진행되었다.

학회는 오전 프로그램 ‘REBT인지행동치료의 이론’과 오후 프로그램 ‘REBT인지행동치료의 실제’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오전 세션은 모교 교육대학원 박경애 학회장(교육대학원 교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논박의 허상과 실상(박경애 교수)’과 ‘REBT와 기독교 상담(홍경자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오후 세션은 춘천교육대학원 이한종 교수의 ‘자해아동의 REBT 상담사례’를 통해 실전에서 REBT 인지행동치료를 다룰 수 있는 노하우를 알리는 자리를 마련하였고, 실제 상담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REBT 사례토론’을 진행하였다. 토론자로는 박경애 교수와 학회의 임지준 사례연구위원장이 함께 했다.

‘한국REBT인지행동치료학회’는 2019년 2월에 창립총회로 시작하여 고문 2인, 회장, 부회장, 위원장 9인, 편집위원회 6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회지의 편집간사는 교육대학원 재학생으로 학회의 학술간사는 교육학과 상담교육전공 박사과정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경애 학회장(교육대학원 교수)은 “‘한국REBT인지행동치료학회’는 상담, 심리치료, 정신건강 분야에서 효과적인 REBT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널리 알리는 일을 활발히 하고 있다”라며 “향후 학술대회를 통해 상담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상담전문가들에게 REBT를 한층 더 익숙케 하여 상담현장에서 심리적으로 힘든 사람들의 정신건강에 이바지하고, 그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