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부생 5명이 한국정보과학회(KCC2021) 주최로 개최된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CC2021)에서 우수상 등 5개의 상을 휩쓸었다. 수상자들은 모두 본교 SW중심대학 지원사업으로 수행하는 산학연계 SW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매년 국내에서 개최되는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는 컴퓨터 관련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학술대회 중 하나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컴퓨터정보공학부 이한수·김동주 학부생(지도교수 이혁준)은 ‘랜섬웨어 대응 및 데이터 유출 보호를 위한 파일 접근 로그 기반 파일 접근 제어 시스템’ 논문으로 학부생/주니어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수상한 논문은 파일 접근 필터링 관리에 머신러닝을 적용한 것이며 이번 연구를 통해 프로세스의 인가되지 않은 파일 접근을 제어함으로써 랜섬웨어 공격 및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한수, 김동주 학부생은 “우수상에 선정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준 이혁준 지도 교수님께 감사를 드린다”라며 “산학연계 SW프로젝트 수행 결과물로 작성한 논문이라 더 의미 있던 연구였고, 그 과정에서 고생한 테르텐 기업의 황동혁 이사님, 조교님께도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정보보안 분야의 핵심인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소프트웨어학부 김태환·김수빈 학부생(지도교수 김용혁)은 ‘Deep Multi-Filter: CycleGAN을 이용한 영상 잡음 제거’ 논문으로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소프트웨어학부 이원빈·김범석·모상일·심다혜 학부생(지도교수 최영근)은 시계열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특징 추출 알고리즘 제시 및 군집화 성능 분석 : RP-CNN Autoencoder과 Wavelet, Autoencoder비교’ 논문으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컴퓨터정보공학부 최윤혜·홍세정·박유림 학부생(지도교수 이혁준)은 보행자 내비게이션 앱에서의 맵 매칭 정확도 향상을 위한 휴리스틱 알고리즘’ 논문으로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컴퓨터정보공학부 조우진·신규표·이원재·손승현·송현우 학부생(지도교수 이혁준)은 한국어 형태소 분석기를 이용한 KoELECTRA기반의 개체명 인식 기법으로 장려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