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원 학생(전자재료공학과),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본교 신중원 학생(전자재료공학과 3학년)이 지난 2016년 11월 17일 (목)부터 1박 2일간 목포대학교 도림캠퍼스에서 열린 2016학년도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학부생 경진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사진 좌측 : 신중원 학생, 사진 우측 : 조원주 교수)

논문은 ‘마이크로웨이브 공정을 통한 저온에서 투명하고 유연한 소자에 적용 가능한 ITO의 향상된 저항 특성 평가’로서 유연한 기판을 가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자에 적용하기 위해 저온 열처리 방법인 마이크로웨이브를 사용하여 투명전극 물질인 ITO 의 전기적 특성을 평가한 것이다.

기존 반도체소자 제작에 사용되고 있는 열처리 방식은 대기온도가 400℃이상의 고온이기 때문에 유연한 기판에 접목할 수가 없지만, 신중원 학생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대기온도가 100℃이하인, 마이크로웨이브 기술을 사용하여 저온에서도 투명전극의 전기적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유연한 기판을 가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자제작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기공사협회, 한국전기기술인협회가 공동 주최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본교 Semiconductor Advanced Technology 실험실에서 조원주 교수(전자재료공학과)의 연구 지도로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