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IMSP 연구실 학생들,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fcfmoyddqntmwkfkmwep1

본교 IMSP 연구실의 학생들이 지난 2016년 10월 21일(금)부터 양일간 부경대학교에서 열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16학년도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조혜승 학생(대학원 전파공학과), 김성주 학생(전자융합공학과 4학년), 이원제 학생(전자융합공학과 4학년)으로 지도는 전자융합공학과 김형국 교수가 담당하였다.

 

논문제목은 ‘립모션 인터랙션 기반의 VR 미로 게임’으로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즐길 수 있는 1인칭 시점의 VR 미로 게임을 구현하였다. 제안하는 게임에서는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게임에 접속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입력 디바이스로 립모션(Leap Motion)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더욱 직관적으로 게임을 진행할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미로의 공간 정보를 입체적 오디오 신호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이를 통해 더욱 몰입하여 게임을 진행 할 수 있게 하였다.

 

립모션은 적외선을 이용해 근거리 내의 손가락과 손바닥의 움직임을 빠르고 정밀하게 추정하는 장비로, 각 손가락의 독립적인 움직임을 모두 감지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키보드나 마우스를 대체할만한 새로운 입력 장치로써 각광받고 있는 장비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VR 미로 게임의 입력 장치로 사용하여 사용자가 더욱 간편하게 게임과 인터랙션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본 연구는 IMSP 연구실에서 김형국 교수(전자융합공학과)의 연구 지도로 수행되었다.

<사진설명> 한국멀티미디어학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김성주 학생(사진 좌측)과 이원제 학생(사진 우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