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경 학생(전자융합공학과 4학년), 2016학년도 한국바이오칩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 구두학술상 수상

 

본교 김홍경 학생(전자융합공학과 4학년)이 지난 2016년 10월 26일(수)부터 2박 3일간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2016학년도 한국바이오칩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구두학술상을 수상했다.

 

논문은 “A paper-plastic hybrid microfluidic device for smartphone based colorimetric analysis of ine”으로 소변을 분석하여 단백질, 산도(pH), 포도당, 적혈구 수치를 정확하고 재현성 높게 측정할 수 있는 랩온어칩 (Lab on a chip)을 개발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모바일 App을 구현한 것이다.

 

기존에 사용되던 소변 검사 용지는 사용할 때마다 반응하는 소변의 부피가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농도를 측정하더라도 측정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문제가 있었다. 김홍경 학생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항상 일정한 부피를 이송하는 랩온어칩을 개발하여 일정량의 소변이 반응 용지와 반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변 반응 용지의 색깔 변화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분석함으로써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소변을 분석했다.

한편, 본 연구는 Bio-IT Convergence 실험실에서 심준섭 교수(전자융합공학과)의 연구 지도로 수행되었다.

 

ckynhjildffbiwgzfqgr1

(좌) 한국바이오칩학회 박제균 학회장(KAIST교수 (우) 광운대학교 김홍경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