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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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2018-06-19T17:20:50+00:00
광운대학교 총동문회는 광운대학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따르고 있습니다.

광운대학교 총동문회(이하 ‘총동문회’)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모든 개인정보를 수집·보유·처리하고 있습니다. 총동문회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고충을 처리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총동문회의 모든 홈페이지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총동문회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 제공

광운대학교 총동문회의 소개 및 공지사항, 본인인증 정보 등의 서비스 제공에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2.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총동문회에서 제공하는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공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

총동문회가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은 안전행정부 개인정보보호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총동문회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료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전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 4 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은 총동문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본인 개인정보 열람, 정정 및 삭제의 요구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구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요구

②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등의 요청은 회원가입의 [개인정보변경]에서 직접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처리가 어려운 사항은 총동문회 사무국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총동문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는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④ 총동문회는 정보주체의 요청에 의해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 5 조 [개인정보의 파기]

총동문회는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 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및 파기방법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며 출력문서는 분쇄기로 분쇄하여 파기합니다.

제 6 조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 조치]

총동문회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를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관리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

정보통신망,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암호화

정보주체의 고유식별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 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합니다.

7.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정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9. 관리용 단말기의 안전조치

개인정보 유출 등 개인정보 침해사고 방지를 위하여 관리용 단말기에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0. 재해・재난 대비 안전조치

화재, 홍수, 단전 등의 재해・재난 발생 시를 대비하여 백업 및 복구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1. 위험도 분석 및 대응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수단과 유출 시 정보주체의 권리를 침해할 위협의 정도를 위험도 분석 절차를 통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보호 책임]

총동문회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근무시간 : 평일 9:00~17:30 (토,일요일, 공휴일은 휴무 / 점심시간 12:00~13:00)

– 전화문의 : 02-940-5397~8

– 팩스번호 : 02-917-2405

– 등기우편 : 서울특별시 노원구 광운로 20(월계동 447-1)광운대학교 총동문회 개인정보 관리 담당자 앞

제 8 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제 9 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